유월절 식사 중 가장 중요한 사항은 출애굽사건을 재현하여 이야기 하는 것이다.
이야기는 아이들의 질문에 대한 아버지(인도자)의 답변의 형식을 따른다. 전통에 따라 가장 어린 자녀부터 네 개의 질문을 던진다. 성경이 출애굽기에서 세번, 신명기에서 한 번 모두 네 번 아버지는 반드시 그의 자녀들에게 출애굽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라고 명령하기 때문이다 (출 12:26; 13:8; 13:14; 신 6:20). 이 질문들은 이스라엘의 과거를 기억하도록 고안된 질문이다. 질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왜 이 밤에 우리는 맛짜를 먹습니까? 2) 왜 이 밤에 우리는 쓴 나물을 먹습니까? 3) 왜 우리는 이 밤에 파슬리를 소금물에 두 번 찍어 먹습니까? 또 쓴 나물을 하로셋에 찍어 먹습니까? 4) 왜 우리는 유월절 음식을 뒤로 비스듬이 기대어 먹습니까? 이 질문에 대답하며 인도자(아버지)는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며 경험하였던 일들을 이야기로 재현한다.
인도자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날 때 급하여 무교병을 먹을 수 밖에 없었던 사실을 설명한다. 이집트에서의 노예 생활의 고통을 잊지 않기 위하여 쓴 나물을 먹는다고 설명한다. 이집트에서 흘린 눈물을 기억하며 소금물에 파슬리를 찍어 먹는다고 설명한다. 이제는 자유로운 백성으로서 뒤로 기대어 먹어도 될만큼 여유와 기쁨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하여 뒤로 기대어 편히 음식을 먹는다고 설명한다. 이때 인도자를 위한 베개가 준비되며 인도자는 의자 뒤에 베개를 바치고 편안한 자세로 음식을 먹으며 출애굽에 대한 설명을 재현한다. 인도자가 베개을 베는 이유는 이젠 옛날 같이 노예가 아니고 자유인으로서 편안히 자유를 누린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함이다.
출처: 이스라엘문화원 (iscc.co.kr), 유대인의 유월절